예천교육지원청

행정지원과 이행표준

경상북도 예천교육지원청 행정지원과 이행표준

고객으로부터 사랑과 신뢰를 받는 교육지원청이 되기 위한 행정지원과 행정서비스 이행기준입니다. 예천교육지원청 행정지원과 직원들은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여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을 위하는 마음으로 고객 여러분을 반갑게 맞이하겠습니다.

  1. 행정지원과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민원업무 서비스
      • 항상 단정한 복장과 친절한 언행으로 모든 민원을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하겠으며 공명정대하게 고객을 대하겠습니다.
      • 민원처리는 접수 즉시 신속히 처리하겠으며 다양한 인터넷 민원서비스를 제공하여 가정에서도 각종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입찰, 계약 업무 서비스
      • 전자계약제를 도입하여 계약 상대자가 구비하여야 할 서류를 간소화하겠으며 입찰관련 내용을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고객의 편의를 도모하고 투명한 입찰계약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3. 학원, 교습소, 개인 과외 및 공익법인 업무 서비스
      • 민원인이 학원 및 교습소를 설립,운영자 변경,휴원,폐원하고자 우리 교육지원청에 방문하시면 이에 대한 구비서류와 처리절차를 자세히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학원 및 교습소, 개인과외에 대한 민원처리 절차와 각종 구비서류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민원인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업무 처리에 있어 민원이 예측 가능한 행정이 되도록 아래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ㆍ민원서류의 법정처리 기한일 및 처리 절차
        ㆍ현장 실사 및 방문 일시
        ㆍ등록수리 및 처리 결과 즉시 알림(휴대폰 문자서비스, 전화, 공문)
      • 학원, 교습소, 개인과외에 대한 민원, 고충 및 애로 사항 등을 민원인 입장에서 경청하여 적극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학원ㆍ교습소관련 민원처리 기간
        민원사무명 법정 처리기간 신청방법 비 고

        학원 설립 등록

        10일

        방문, 우편

         

        학원 변경 등록

        4일

        "

         

        학원 변경 등록(위치 변경)

        7일

        "

         

        학원 휴원ㆍ폐원 신고

        1일

        "

         
        교습소 신고 5일 "  
        교습소 변경 신고 1일 "  
        교습소 변경 신고(장소) 3일

        "

         
        교습소 폐소 신고 1일 "  
        학원 설립자 변경 등록 7일 "  
    4. 시설공사 업무 서비스
      • 공사의 효율성 및 투명성 제고를 위하여 설계에서부터 감독까지 수요자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겠습니다.
      • 시설물 안전점검을 연 2회 이상 실시하여 노후 위험시설에 대해 즉시 보수하고 공사 하자 부분은 즉시 조치하겠습니다.
  1. 행정지원담당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청사 안내
      • 우리 교육지원청 실별 안내 표지판을 1개 설치하겠습니다.
      • 부서 안내 표지판을 복도 입구에 설치하겠습니다.
      • 노약자나 장애우 방문 시 직원 1명이 현관 입구에서부터 안내하겠습니다.
    2. 인사 관련 안내(교원인사 제외)
      • 담당자 면담, 전화, 이메일, 홈페이지 등 상담 창구를 다양하게 운영하여 직원들의 인사 고충을 해소하겠습니다.
      • 근무성적평정, 승진 및 전보임용, 다면평가, 내부공모, 성과급 지급, 교육훈련, 포상, 모집(공개채용)등에 관한 사항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3. 학교운영위원회 운영 및 사학기관 지원
      • 학교운영위원회 구성·운영의 민주화와 효율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학교운영위원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와 연 1회 이상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 사립학교 운영의 내실을 기하기 위하여 사학기관에 대한 재정결함보조금 지원지침을 매년 12월 말까지 확정하고 공립학교와 동일한 수준으로 재정을 지원하겠습니다.
    4. 민원
      • 항상 단정한 복장과 친절한 언행으로 모든 민원을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서류의 접수는 5분 이내에 완료하여 접수증을 교부하고 민원 처리부서로 30분 이내에 이송하여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고객을 대할 때에는 어떠한 이유로도 차별하지 않고 공명정대하게 하겠습니다.
    5. 정보공개
      • 인터넷, 직접 방문, 구술, 우편, 모사전송으로 정보공개 청구 시 즉시 접수ㆍ처리하겠습니다.
      • 공개 청구된 정보에 대하여 공개여부를 5일 이내로 통지(법정기한 10일 이내)하고 지연될 경우에는 사유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 사전공표 대상정보를 연 1회 이상 공개하고 비공개 대상정보를 최소화하겠습니다.
    6. 소규모학교 통ㆍ폐합 추진
      • 소규모학교 통·폐합은 학부모, 지역주민 등 학교관계자의 여론을 1회 이상 수렴하여 충분한 공감대를 형성한 후 합리적인 방법에 의해 추진하겠습니다.
      • 학부모의 의견을 존중하여 학부모 1/2이상이 통·폐합을 희망하는 학교에 한하여 추진하겠습니다.
      • 정상적인 교육활동을 위하여 통·폐합 추진 시기는 학년 초에 실시함을 원칙으로 하되, 지역주민과 학부모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7. 업무 전산화
      • 21세기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의 인재육성을 위하여 정보 인프라 고도화를 적극 추진하고 기관을 대표하는 홈페이지를 지속적으로 수정ㆍ보완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자료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학교와 가정이 함께 하는 자녀교육을 위한 학부모서비스를 위한 공인인증서를 무료로 발급하여 서비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서비스별 상담 창구
        서비스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청사 안내 행정지원담당 650-2514
        인사 관련 안내 행정지원담당 650-2512
        사학기관 지원 행정지원담당 650-2511
        학교운영위원회 운영 행정지원담당 650-2516
        민원 및 정보공개 행정지원담당 650-2515
        소규모학교 통ㆍ폐합 추진 행정지원담당 650-2513
        업무 전산화 행정지원담당 650-2520
  1. 재정지원담당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입찰ㆍ계약 관련 서비스
      • 전자계약제를 도입하여 계약상대자가 구비하여야 할 서류를 간소화하겠으며, 또한 우리 교육지원청을 방문하지 않고 계약할 수 있도록 고객의 편의를 최대한 도모하겠습니다.
      • 입찰 관련 공고문, 예정가격, 낙찰예정자 및 순위, 입찰금액에 대한 정보를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 및 조달청 나라장터(G2B)에 게재하여 관련업체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1,000만원 이상의 계약(물품,용역 500만원 이상)에 대하여 청렴서약제를 시행하겠습니다.
    2. 공무원 보수 관련 서비스
      • 공무원 보수 규정 등 관련 법규 및 급여변동 사항에 대해 공문발송을 통해 고객의 알 권리 충족 및 편의를 도모 하겠습니다.
      • 급여와 관련한 민원인의 질의에 대해 적극적인 자세로 친절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3. 학원, 교습소, 개인 과외 및 공익법인 업무 서비스
      • 민원인이 학원 및 교습소를 설립,운영자 변경,휴원,폐원하고자 우리 교육지원청에 방문하시면 이에 대한 구비서류와 처리절차를 자세히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학원 및 교습소, 개인과외에 대한 민원처리 절차와 각종 구비서류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민원인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업무 처리에 있어 민원이 예측 가능한 행정이 되도록 아래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ㆍ민원서류의 법정처리 기한일 및 처리 절차
        ㆍ현장 실사 및 방문 일시
        ㆍ등록수리 및 처리 결과 즉시 알림(휴대폰 문자서비스, 전화, 공문)
      • 학원, 교습소, 개인과외에 대한 민원, 고충 및 애로 사항 등을 민원인 입장에서 경청하여 적극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학원ㆍ교습소관련 민원처리 기간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한 신청방법 비 고
        학원 설립 등록 10일 방문, 우편  
        학원 변경 등록 4일 "  
        학원 변경 등록(위치 변경) 7일 "  
        학원 휴원ㆍ폐원 신고 1일 "  
        교습소 신고 5일 "  
        교습소 변경 신고 1일 "  
        교습소 변경 신고(장소) 3일 "  
        교습소 폐소 신고 1일 "  
        학원 설립자 변경 등록 7일 "  
    4. 재산관련 업무 서비스
      • 공유재산의 처분 시 공정하고 투명하도록 해당 재산의 입찰공고 및 입찰결과를 자산관리공사 (http://www.onbid.co.kr) 및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민원인의 이용에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폐교재산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고객이 방문한 경우 5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신속하게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폐교재산 관리는 민원 요청 시 즉시 공개하며, 임대ㆍ매각에 있어 지역주민이 필요로 하는 교육 관련 및 문화 공간 시설 설치 시 우선 임대ㆍ매각하겠습니다.
        행정서비스별 상담 창구
        서비스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입찰 및 계약 재정지원담 650-2531
        공무원 보수 재정지원담 650-2532
        학원 및 교습소 재정지원담 650-2533
        공유재산 매각ㆍ대부 재정지원담 650-2534
  1. 시설지원담당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설계에 관한 사항
      • 공사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대책으로 설계부터 학교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 주요사업 설계에 대하여는 공청회를 개최하여 학교관계자,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2. 감독에 관한 사항
      • 시설공사 감독에 대하여 투명하게 추진하겠습니다.
      • 일정규모 이상의 공사에 대하여는 공사감리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 일정규모 이상의 공사에 대하여는 공사감리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3. 준공검사 및 하자 관련 건에 관한 사항
      • 일정규모 이상의 공사에 대하여는 예비 준공검사단을 운영하여 견실한 시설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시설물 안전점검은 연 2회 이상 안전점검을 하고 노후 위험시설을 보수하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 하자부분에 대하여는 즉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서비스별 상담 창구
        서비스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시설 관련

        시설지원담당

        650-2540~2

  1. 정보지원담당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저소득층자녀 학비 및 정보화 지원
      • 소년소녀 가장 등 저소득층 자녀에 대한 PC 및 인터넷통신비 지원을 통해 정보소외 계층의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교육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하겠습니다.
    2. 정보 인프라 고도화 및 홈페이지 서비스
      • 미래정보사회를 위한 정보 인프라 고도화로 학생들의 이러닝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한 교육과정 운영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민원인들이 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수시로 점검하고,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하여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3. '내자녀 바로알기' NEIS 학부모서비스
      • NEIS 학부모서비스 홍보물을 제작 배포하고 학부모가 서비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서비스별 상담 창구
        서비스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정보 관련

        정보지원담당

        650-25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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